제 5법칙 이론 : '상황연상으로 기억하라'


20의 그림으로 80의 회화를 마스터한다

 

법칙 5: '상황연상으로 기억하라'

 

미국어린이들은 4세가 되면 비교적 어려운 단어인 amusement park(놀이동산), treat(선물, 과자),  

spooky(으스스한), ride(타다), spank(엉덩이를 때리다) 등을 자연스럽게 구사한다.

자신의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단어들이며, 주관적인 경험으로 익히는 말들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도 주관적인 경험을 살려 문장을 익히고 외워 놓으면

외운 것을 다시 불러내어 사용하기 쉬울 것이다.

하루는 필자가 한 기업체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데 그 회사의 사장님이 물었다.

초보 수준에서 나오는 어휘가 아니기 때문에 어디서 들었냐고 했더니 초등학교 4학년 때

동네에서 흑인 아이와 싸우다가 들었다는 것이다.

검둥이라고 불렀더니 그 아이가 gook! 하며 주먹을 날려 코피 터지며 싸웠다는데

그 말이 환갑 가까운 지금 나이에도 선명하게 기억난다고 말했다.

(gook은 오물, 쓰레기, 동남아시아인을 비하하는 미국 속어)

 

이렇게 기억은 주관적이다. 이것을 영어문장을 외우는 데 응용해 보자.

문장을 외울 때 그 문장에서 떠오르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마음 속에서 그림을 그려본다.

그림에 제목을 붙이듯 영어문장에 제목을 붙여 기억하면 문장을 입체적으로 외울 수 있다.

이때 그림의 제목은 연상하기 쉬운 우리말 단어이다.  

그리고 붙여진 제목들을 연결하여 기억하기 쉬운 우리말 문장으로 만들어 놓으면

외운 문장들을 쉽게 불러낼 수 있다.

 

특히 강렬한 상황을 주관적으로 기억하여 제목으로 연결하라.

문장을 기억하기 위한 상황과, 제목을 붙이는 작업 또한 그렇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기억, 엽기적이고 강렬한 상황을 그림으로 연상하고

제목을 붙이면 문장을 외우고 불러내기 쉬워진다.


이렇게 상황연상으로 제목들이 얻어졌으면 이 제목들을 사용해서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 외워둔다.

이야기는 본인이 쉽게 외우고 기억하기 쉬운 것이어야 한다.

이야기를 외워 놓으면 이야기 속에 나오는 각 단어들(제목들)을 이용하여

제목과 관련되어 외웠던 문장들을 기억해 낸다.

 

기억저장을 위해

마치 NASA가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미국항공우주국)의 약어이고

UFO가 Unidentified Flying Object(미확인 비행물체)의 약어인 것 처럼

두문자어(Acronym)의 개념을 문장 또는 문답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말문트기의 기본도 어휘와 문장에서 시작되고 어휘와 문장을 기억해야 하기 때문이다.

  


제 5법칙 실전 : '상황연상으로 기억하라'

 

'문답에 제목을 붙여 그 제목들을 연결하여 기억해 놓으면 회화에서 필요한 문장들을 기억하고 불러내기 쉬워 진다.

상황연상은 문장을 기억하기 위한 기술이다.

상황연상으로 제목을 붙여 기억해 놓은 문장은 자연스럽게 머리에서 입으로 전달된다.

 

▼ 다음 회화의 실전문장에서 법칙 5를 살펴보자.

 

Episode 1

 

In the Office

  

 

Dialogue

 

Ms. Smith: Would you take this file to Mr. Roberts in the personnel office?

 

Mike: Yes, I would. It's on the fifth floor, isn't it?

 

Ms. Smith: Yes, it is.

 

Mike: What does he look like?

 

Ms. Smith: He is very tall with glasses.

 

Mike: I'm supposed to pick up Ms. Johnson at the airport this afternoon.

 

Ms. Smith: Are you going to meet her at three o'clock?

 

Mike: No, I'm not. It will be four o'clock. Did you say, "She is in her fifties, average height with short black curly hair?"

 

Ms. Smith: Yes,  I did.  She is a middle-aged woman with short black hair.

 

 

Situation 1

 

Ms. Smith: Would you take this file to Mr. Roberts in the personnel office?

Mike: Yes, I would. It's on the fifth floor, isn't it?

Ms. Smith: Yes, it is.

 

Smith: 이 서류를 인사과의 로버츠씨에게 갖다 주시겠어요?

Mike:네, 그러죠.  5층이죠?

Ms. Smith: 네, 맞아요.

 

법칙 5. 상황연상 제목달기

예) 내 제목: 인사과

 

 

Situation 2

 

Mike: What does he look like?

Ms. Smith: He is very tall with glasses.

 

Mike: 어떻게 생긴 분이시죠?

Ms. Smith: 키가 크고 안경을 쓴 분이에요.

 

법칙 5. 상황연상 제목달기

예) 내 제목: Mr. Robert

 

 

Situation 3

 

Mike: I'm supposed to pick up Ms. Johnson at the airport this afternoon.

Ms. Smith: Are you going to meet her at three o'clock?

Mike: No, I'm not. It will be four o'clock. 

 

Mike: 저는 오늘 오후에 Johnson씨 데리러 공항에 나가기로 되어 있습니다.

Smith: 오후 세 시에 만나나요?

Mike: 아니요. 네 시에요.    

 

법칙 5. 상황연상 제목달기

예) 내 제목: Ms. Johnson

 


Situation 4


Mike:  Did you say, "She is in her fifties, average height with short black curly hair?" 

Ms. Smith: Yes,  I did.  She is a middle-aged woman with short black hair.

 

Mike: Johnson씨는 50대이고, 짧은 검정 곱슬머리에 보통 키라고 하셨나요?

Ms. Smith: 네, 그래요. 짧은 검정머리의 중년여성이에요. 

 

법칙 5. 상황연상 제목 달기

예) 내 제목: 50대


예) 내 제목들 연결하기:  인사과의 Ms. Jackson과 Mr. Johnson은 50대이다.